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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에이수 작성일20-11-21 07:51 조회2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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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encia Basket vs Maccabi Tel Aviv

Valencia's players celebrate after win against Maccabi Tel Aviv's at the end the Euroleague basketball game between Valencia Basket and Maccabi Tel Aviv held at Fuente de San Luis arena in Valencia, Spain, 20 November 2020. EPA/Miguel Angel Polo

"잘못된 선택 반성하고 사과한다" 반성문 제출
한국기원, 인공지능 프로그램 사용금지 내규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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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국내 현역 최연소 프로기사인 김은지(13) 2단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부정행위로 1년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다.

한국기원은 20일 징계위원회를 열고 소속 기사 내규와 전문기사 윤리규정을 위반한 김은지에게 자격정지 1년 징계 처분을 내렸다.

김은지는 올해 1월 만 12세 8개월의 나이에 입단하며 '천재 바둑소녀'로 기대를 모았다. 바둑 국가대표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었으나 입단 10개월 만에 불미스러운 일로 당분간 재능을 펼치지 못하게 됐다.

김은지는 지난 9월 29일 온라인 기전 '오로(ORO) 국수전' 24강 대국 중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해 대국한 정황이 포착돼 징계위에 회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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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대국에서 김은지는 국내 정상의 베테랑 기사 이영구 9단(국내 랭킹 7위)을 제압했는데, 김은지가 둔 수가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추천한 수와 거의 일치한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한국기원과 국가대표팀은 인공지능 전문가에게 기보 판독을 의뢰했다.

김은지는 한국기원과 국가대표 코치진과 면담하면서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았다'고 시인했다.

이에 따라 한국기원은 지난 3일 1차 진상조사위원회와 17일 2차 진상조사위원회를 열어 사건을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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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계위는 조사위 의견을 토대로 '전문기사는 공식기전을 포함한 각종 기전에서 조언과 담합을 엄금한다'는 소속 기사 내규 제3조 제2항과 '훈수·고의패배·대리대국·개인전에서 2인 이상 연합대국·승부 담합 등 대국에서 금지 행위'에 관한 전문기사 윤리규정 제13조 제1호를 위반했다고 판단해 징계를 결정했다.

다만, 징계위는 김은지가 미성년자이고,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반성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징계 수위를 정했다.

김은지의 자격정지는 통지서를 수령한 날부터 1년이다. 자격정지 기간에는 모든 대회 출전이 금지된다.

징계위는 김은지의 변론도 들었다. 미성년자인 김은지를 대신해 참석한 어머니는 "죄송하다는 말밖에 드릴 말씀이 없으며 아이 키우는 데만 급급하다 보니 주변을 살펴보지 못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금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은지는 '잘못된 선택을 반성하고 있으며 상대 대국자에게 사과한다'는 내용의 반성문을 한국기원에 제출했다.

국가대표팀 목진석 감독은 '선수를 지도하는 감독으로 바르게 훈육하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느끼며 심려를 끼쳐드린 바둑 팬들에게 사과한다'는 사과문을 전달했다.

이날 징계위와 함께 열린 운영위원회에서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사용금지' 등에 관한 소속 기사 내규를 신설했다.

이 규정을 위반하는 기사는 자격 정지 3년 또는 제명 징계를 받는다. 또한 징계를 즉각 시행하기 어렵거나 해당 전문기사의 기전 출전이 부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회 출전을 30일간 정지할 수 있는 긴급제재 조항도 신설했다.

abbie@yna.co.kr


Chief Financial Officer of Huawei Meng Wanzhou arrives at Supreme Court in Vancouver, British Columbia, Friday, Nov. 20, 2020. Wanzhou is heading to the British Columbia Supreme Court in a evidentiary hearing on her extradition case on abuse of process argument. (Jonathan Hayward/The Canadian Press via AP)

[스포탈코리아] 이현민 기자= 다행이다.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28)이 코로나바이러스를 피했다.

손흥민은 최근 A대표팀의 해외 원정 평가전(오스트리아)에 소집됐다. 지난 15일 멕시코(2-3 패), 17일 카타르(2-1 승)전을 모두 소화하며 프리미어리거의 진가를 발휘했다. 문제는 경기 전후 동료들이 코로나에 감염돼 국내 팬들뿐 아니라 토트넘 구단까지 가슴 졸이게 만들었다.

이 소식을 들은 토트넘은 오스트리아고 전세기를 급파했다. 손흥민은 활주로에서 밝은 모습으로 인증샷을 남긴 후 런던으로 돌아갔다. 이후 현지 방역 지침에 따라 검사를 받았고, 지난 19일 토트넘 공식 SNS를 통해 손흥민의 훈련 사진을 공개되면서 코로나로부터 해방된 모습을 알렸다.

20일 토트넘 조세 모리뉴 감독이 맨체스터 시티(22일 한국시간 오전 2시 30분)와 리그 9라운드를 앞두고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해 손흥민의 음성 소식을 직접 알렸다.

모리뉴 감독은 “손흥민이 돌아와 규정에 따라 두 차례 코로나 검사를 받았다.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뛰게 될 것”이라고 맨시티전 출격을 시사했다.

손흥민 현재 리그에서 8경기 8골 2도움을 기록하며 제이미 바디(레스터 시티), 모하메드 살라(리버풀), 도미닉 칼버트 르윈(에베턴)과 득점 공동 선두에 올라 있다. 유로파리그에서는 교체로만 3경기에 나서 1골 1도움을 올렸다. 환상의 짝인 해리 케인(7골 8도움)과 맨시티를 격파할지 관심사다. 토트넘은 선두 레스터에 승점 1점 뒤진 2위다. 결과에 따라 선두로 등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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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冬鬪' 거세지는 자동차 업계]
■'대정부투쟁' 나선 GM노조
"2대 주주 産銀 압박 장기전 대비"
美 인기 차종 제때 납품도 못해
GM 떠나기전 생산력 상실 우려
기아차 이어 르노도 동참 조짐
중견련 "공동체 삶 외면" 질타


[서울경제] 자동차 업계에 노동조합발(發) 한파가 불어닥치고 있다.

거의 한 달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GM 노조는 회사 안팎에서 GM의 한국 철수설이 흘러나오자 이번에는 ‘대정부 투쟁’을 하겠다며 전선을 넓힐 태세다. 정부를 압박해 철수를 저울질하는 GM을 막겠다는 계산이다. 여기에 다음주 파업을 결정한 기아자동차, 사측과 교섭 일정조차 잡지 못한 르노삼성까지 겹치면서 통상 ‘하투(夏鬪)’로 표현되던 자동차 업계의 노사갈등이 ‘동투(冬鬪)’로 이어질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온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가장 심각한 상황에 처한 곳은 한국GM이다. 단순한 노사갈등을 넘어 GM 본사의 철수설마저 흘러나오면서 노조의 대정부 투쟁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성갑 한국GM 노조위원장은 최근 조합원들이 국내외에서 나오는 GM 철수설에 불안해하자 “현장의 다양한 우려를 알고 있다”면서 “산업은행을 비롯한 대정부 투쟁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본사 최고위급 임원인 스티븐 키퍼 GM 해외사업부문 대표(부사장)는 지난 18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노조의 행태가 한국을 경쟁력 없는 국가로 만들고 있다”며 “수주 내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장기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GM은 2018년 산업은행이 약 7억5,000만달러(약 8,000억원), GM이 출자전환을 포함해 약 64억달러(약 7조원)를 지원하는 경영 정상화 방안에 합의하면서 한국GM의 생산시설을 최소 10년간(2028년까지) 유지한다고 약속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키퍼 부사장이 언급한 ‘장기적인 영향’을 약속한 시점이 되면 GM이 한국을 떠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

김 위원장이 대정부 투쟁을 언급하면서 “장기전에 대비하겠다”고 말한 것 또한 이에 대응하는 맥락이라는 분석이다. 한국GM 지분 17%를 보유한 2대 주주이자 GM 본사의 정부 측 상대방 격인 산업은행을 압박해 GM이 한국을 떠나지 못하게 할 방안을 내놓게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최근 노조의 비상식적인 행태를 비판하는 발언을 해왔다. 이 회장은 “한국GM 노조는 회사가 이익이 나면 임금 인상을 요구하겠다고 합의해놓고 적자가 계속되는데도 임금을 올려달라고 파업을 하고 있다”며 “약속이 이행되지 않으면 고통이 더 커진다”고 지적했다.

실제 자동차 업계에서는 노조의 파업이 계속될 경우 GM이 약속한 ‘10년’이 되기 전에 한국GM이 경쟁력과 생산물량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올해 초 출시한 글로벌 신차 트레일블레이저가 미국 현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노조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18일 기준 1만3,400대 추산)로 물량을 제때 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트레일블레이저의 차급은 경쟁차종이 많아 차량이 제때 인도되지 못하면 신차 효과가 금세 사라진다”며 “수요가 있어야 생산을 하고 물량을 배정할 수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북미 판매물량 전체를 한국GM이 생산하고 있지만 현재 소비자 인도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GM 본사는 이 같은 한국의 노사관계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국GM 노조 내 일부 강경파들은 “그만큼 본사가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로 아파하고 있고 이때 파업 수위를 높여 협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업체 양대 축 중 하나인 기아차도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1·2직 근무자가 각각 4시간씩 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9년 연속 파업이다. 올 임단협에서 기아차 노조는 기본급 12만304원 인상과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정년 60세에서 65세로 연장 등을 내세워 사측과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강경파인 현 노조위원장이 연임에 성공한 르노삼성차 노사는 아직 다음 교섭조차 잡지 못한 상황이다. 르노삼성의 한 관계자는 “어차피 집행부가 연임했기 때문에 노사의 의지가 있다면 새 임기 시작 전에라도 만날 수 있지만 교섭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임단협 외에도 일산 정비센터 폐쇄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업계 전체가 타격을 입었지만 노조의 ‘하투’는 ‘동투’로 연기만 됐고 그 사이 협력업체는 도산 위기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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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기업연합회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완성차 노조 파업은 공동체 삶에 대한 외면”이라며 “임금 인상 요구에 청년 일자리만 소멸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박한신기자 hspark@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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